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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 &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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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motive SPICE

ASPICE 프로세스
평가 모델이란

Automotive 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Capability dEtermination
프로세스 심사는 프로세스 평가 모델에 기반한 규범화된 평가입니다.
ASPICE 프로세스 평가 모델은 임베디드 자동차 시스템의 개발에 대한 프로세스의 능력의 적합성을 평가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ASPICE 평가 모델은 ISO/IEC 33004의 요구사항에 따라 개발되었습니다.

프로세스 결정 능력

프로세스 평가 모델을 사용한 프로세스 능력 결정의 개념은 2차원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합니다.

프로세스 차원 (process dimension)
프로세스 참조 모델에 정의된 프로세스에 의해 정의
능력 차원 (capability dimension)
프로세스 속성(process attribute)으로
세분된 능력 수준으로 정의

프로세스 평가 모델과 측정 프레임워크, 프로세스 참조 모델과의 관계는 그림 1과 같습니다.

그림 1. 프로세스 평가 모델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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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참조 모델

프로세스는 프로세스가 다루는 활동 영역에 따라 3개의 프로세스 범주로 구분됩니다.

  • 주요 수명주기 프로세스

    주요 수명주기 프로세스 범주는 공급업체로부터 제품을 납품 받을 때 고객에 적용될 수 있는 프로세스 또는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응답하고 산출물을 전달할 때 제품 개발에 적용될 수 있는 프로세스로 구성되며, 명세, 설계, 구현, 통합 및 검증에 필요한 공학 프로세스를 포함합니다.

  • 지원 수명주기 프로세스

    지원 수명주기 프로세스의 범주는 수명주기의 여러 시점에서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사용될 수 있는 프로세스를 포함합니다.

  • 조직 수명주기 프로세스

    조직 수명주기 프로세스 범주는 프로세스, 제품, 자원 자산을 개발하는 프로세스로 구성되며, 이러한 프로세스는 조직 내 여러 프로젝트에서 사용될 때 조직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차원에 대해 ASPICE 프로세스 참조 모델은
그림 2와 같습니다.

그림 2. ASPICE 프로세스 참조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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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프레임워크

측정 프레임워크는 능력 차원에 대해 필요한 요구사항과 규칙을 제공합니다. 측정 프레임워크는 심사자가 대상 프로세스의 능력 수준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틀을 정의합니다.

프로세스 능력 수준과 프로세스 속성

프로세스의 속성은 프로세스의 능력에 대한 측정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능력 달성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프로세스 특징을 말합니다. 프로세스 능력 수준은 6개의 단계가 존재하고, 9개의 프로세스 속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 3은 능력 수준과 각 능력 수준별 프로세스 속성을 나타냅니다.

그림 3. 능력 수준과 각 능력 수준별 프로세스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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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속성 등급 평가

프로세스 속성의 등급 평가를 위해, 측정 프레임워크는 등급 척도와 평가 형태에 따른 등급 산출 방법 및 여러 집계 방법을 제공합니다.

1. 등급 척도
  • a. 프로세스 속성 등급은 평가된 프로세스에 대한 프로세스 속성의 달성 정도에 관한 판정입니다. N, P, L, F는 순서 척도의 관점이며 각 등급에 대한 비율이 정의됩니다.

    ImgSpice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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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등급 산출 방법과 집계 방법
  • a. 등급 산출 방법과 집계 방법은 ISO/IEC 33020:
    2019에서 찾을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정의를 제공합니다.

    • i. 프로세스 성과 : 프로세스 목적이 성공적으로 달성되었는지 관측할 수 있는 결과
    • ii. 프로세스 속성 성과 : 해당 프로세스 속성이 달성되었는지 관측할 수 있는 결과
  • b. ISO/IEC 33020:2019은 다음과 같은 3 개의 등급 산출 방법을 제공합니다.

    • i. 등급 산출 방법 R1: 인스턴스에 대한 프로세스 속성 성과 및 프로세스 속성 기반으로 집계 및 평가
    • ii. 등급 산출 방법 R2: 인스턴스에 대한 프로세스 속성 기반으로 집계 및 평가
    • iii. 등급 산출 방법 R3: 인스턴스에 대한 프로세스 속성이 집계 없이 평가

프로세스 능력 수준 모델

일반적으로 주어진 능력 수준의 달성은 해당 프로세스 속성의 대부분 달성과 하위 프로세스 속성 완전한 달성을 요구합니다.
일반적으로 OEM으로부터 요구되는 ASPICE CL3에 대한 수준 평가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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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평가 모델

프로세스 평가 모델은 프로세스 성과와 프로세스 속성 성과(달성)가 프로젝트와 조직 단위의 인스턴스화된 프로세스에 존재하는지를 식별하기 위해 지표를 제공합니다.

평가 지표

ASPICE 평가 모델에서는 ISO 33004에 정의된 지표 중 사례와 정보 아이템만을 사용합니다.
사례 (Practices)
프로세스 목적 또는 특정 프로세스 속성의 달성을 지원
정보 아이템 (information items)
대응되는 달성을 증명
그림 4. 평가 지표 및 능력 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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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M의 추상적 수준 이해

“프로세스”라는 용어는 세 가지 추상적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림 5는 프로세스 평가 모델, 방법, 실행 간의 사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추상화 수준을 설명합니다.
그림 5. "프로세스"라는 용어에 대한 가능한 추상적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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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엔비스의 서비스

자동차 시장은 신뢰할 수 있는 기간 내에 복잡성이 증가하고 있는 제품에 대응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부품 공급업체는 고객 및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하여 안정적으로 납품할 수 있는 능력을 증명해야 합니다. Automotive SPICE는 이러한 자동차 시장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고, 공급업체의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주요 수단으로의 역할을 합니다.

씨엔비스(주)는 ASPICE 참조/심사 모델에 대한 국제 공인 인증을 받은 선임/수석 심사원 이상의 자격을 보유한 인력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자동차 시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자동차 제조사의 Automotive SPICE 요구 수준에 부합할 수 있는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사는 부품업체로부터 안정적인 부품의 납품을 기대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하고, 부품업체는 고객사로부터 개발된 제품의 프로세스 품질을 증명할 수 있게 됩니다. 컨설팅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시스템 개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개발을 다루며, ASPICE 확장 영역인 기계, 사이버보안, 데이터 관리 등의 범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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